친구와 장난을 치다가 십자인대 파열시 일상배상책임 처리 사례

친구와 장난을 치다가 십자인대 파열시 일상배상책임 처리 사례

배상책임
진단 전방십자인대 완전파열
후유장해 맥브라이드장해 : 슬관절 iv-1 (14.5%)

만약 여러분이 친구와 장난을 치다가 정말 불행하게도 십자인대가 파열 되었다면 어떻게 하실건가요?

 

인생극장 A

친구끼리 장난하다가 다칠수도 있지. 얘가 일부러 그런것도 아니고..

그냥 술한잔 얻어먹고 넘어가야지..

인생극장 B

하..평생 입원한번 안했는데 이제 좋아하는 운동도 못하고 내 인생 X됐다..

친구고 뭐고 법대로 처리한다

이런 일이 없을거 같으신가요?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는 분들은 제 블로그까지 오지도 못했겠지요. 만약 여러분이 지금 비슷한 상황에 놓여있다면 A와 B중 어떤 선택을 하실건가요?

1. 보상방향 설정

사고의 경위

  • 일시 : 2022년 5월

  • 장소 : 강남구 포차거리

  • 내용 :

친구와 술을 먹고 걸어가던 중 갑자기 뒤에서 달려와 엎히는 자세로 덮침.

그대로 넘어지며 무릎에 심한 통증을 느껴 후송.

전방십자인대 완전파열의 진단을 받고 재건술을 시행 받은 후 약 6개월간 치료받음.

 
 

딱 보면 단순하죠. 정말 고의성이라곤 1도 없는 우연하고도 불행한 사고입니다. 그리고 의뢰자분은 위의 "인생극장 A" 에 해당하는 분이었습니다. 친구끼리 장난하다 그런건데 병원비만 내주면 더 바랄게 없다는 입장 이었습니다. 친구 분도 내내 간병을 하면서 미안한 마음만을 표현할 뿐이었죠.

여기서 저는 법정싸움 없이 의뢰자분의 민사상 배상책임액을 모두 보상받도록 해 드렸습니다.

그건 바로 다치게 한 의뢰자 친구분의 '부모님'이 가지고 있던 상해 보험에 들어 있던 '가족일상생활배상책임담보' 였습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담보[우연한 사고로 타인에게 인명, 재산상 피해를 줌으로써 발생한 손해를 대신 보상하는 담보] 로 해당 사건과 같이 친구와의 운동이나 스포츠경기, 실생활 중 장난으로 인한 것들을 배상해주는 특약입니다.

그리고 이건 100명중 99명 이상은 본인이 들고 있는 보험안에 다 가지고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지 모를뿐)

그리고 가족일상생활배상책임인 경우 생계를 같이하는 사람의 사건까지도 보장하기에 친구분이 아닌 친구분의 어머님의 담보로 처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여기서 얼마를 받게 되었을까요?


2. 일상생활배상책임 담보 활용법

흔히 알고 있는 합의금은 단순히 '몇 주 치료 받았으니 얼마' 이렇게 책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누군가를 다치게 했을 때 발생하는 민사상 배상의 책임은 크게 3가지로 구성됩니다.

  1. 소모되거나 잃게된 비용인 '적극 손해'

  2. 앞으로 잃을 것으로 예상되는 '소극 손해'

  3. 사고로 인한 정신적 '위자료'

그리고 이를 고려하여 금번 사건에서 일상생활배상책임 담보를 통해 산정된 배상항목은 총 5가지 였습니다.

#1 위자료

십자인대파열로 인해 발생한 무릎의 흔들림(동요)으로 인한 장해정도에 따른 위자료가 책정됩니다. 기준위자료에 척추의 장해율, 그리고 가해자의 과실을 고려하여 금액을 산정합니다.

> 해당 건 위자료 800만원 책정

#2 휴업손해

입원한 기간동안은 소득활동이 불가하므로, 보통 이 기간에 한해 사고직전의 소득을 고려하여 책정합니다.

의뢰인은 약 1개월의 입원을 했기에 이를 고려하여 책정합니다.

> 해당 건 300만원 책정

#3. 후유증에 의한 손해

무릎에 남게된 후유증의 정도에 따라 아래와 같이 장해진단서를 통해 '노동능력 상실률'을 평가받아야 합니다. 이를 기준으로 3번 항목을 산정합니다.

이는 본인 소득과 과실, 노동능력 상실율에 따라 사람마다 산정 금액이 매우 달라지게 됩니다.

특히 십자인대파열은 아예 다른 인대로 교체하는 수술이기에 영구적인 장애에 해당하므로 이 항목 평가 결과가 전체적인 배상규모를 결정합니다.

> 해당 건 6,500만원 책정

#4 실제 사용한 치료비

십자인대 파열로 실제 치유에 들어간 비용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해당 건 330만원 책정

#5 기타 비용


흉터등이 남아있거나 추후 해야할 시술등이 남았다면 이를 고려하여 향후비용조로 청구할 수 있습니다.

> 해당 건 50만원 책정

 

 

병원비라도 좀 처리해주기만 원하셨던 의뢰인은 최종적으로 병원비의 10배가 넘는 합의금을 보험사로부터 지급 받았습니다.

다만 이건 유의하세요. 나도 비슷하게 다쳤다고 해서 비슷한 금액을 받을 수 있는건 아닙니다. 하나의 사례로 본인 사건을 판단하지 마세요. 사안에 따라 최종 결과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