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단보도 오토바이 충돌, 후방 십자인대파열 재해자의 손해사정사례
진단 |
경골상단의 골절, 폐쇄성 (S82180) 후십자인대의 파열 (S8353) 외측부인대의 파열 (S83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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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개요 수원시 체육공원 입구 사거리에서 횡단보도를 건너던 중 신호위반한 오토바이와 충돌하여 부상을 입었습니다.
부상 내역
- 경골상단 골절 (S82180)
- 후십자인대 파열 (S8353)
- 외측부인대 파열 (S8342)
보상 진행 방향
- 자동차보험 대인배상
- 개인 생명/상해보험의 상해 후유장해 특약
자동차보험 대인배상 처리 오토바이 사고의 경우 책임보험만 가입된 경우가 많아 보상한도가 낮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본인 또는 가족의 자동차보험 '무보험차상해' 특약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인보상 항목
- 위자료: 부상위자료와 후유장해위자료 중 높은 금액
- 휴업손해: 일하지 못한 기간(약 2개월)의 85% 보상
- 상실수익액: 노동능력상실률 14.5% 인정, 65세 정년 기준 산정
- 기타치료비: 약재비, 흉터 성형비 등
대인배상 합의 총액: 4,800만원
개인보험 상해 후유장해 특약 처리 의뢰인의 교통상해 후유장해 담보는 2억원이었습니다. 스트레스 방사선 검사 결과, 약 8mm의 무릎 불안정성이 확인되었습니다.
보험 장해등급표 기준:
- "한 다리의 3대관절중 1관절의 기능에 약간의 장해를 남긴 때" (5% 지급률)
- 객관적 검사상 5mm 이상의 동요관절이 있는 경우에 해당
교통상해후유장해보험금: 1,000만원 (2억원 x 5%)
총 보상금액: 5,800만원
주요 시사점
- 오토바이 사고 시 무보험차상해 특약 활용이 중요합니다.
- 자동차보험 대인배상 외에도 개인보험의 상해 후유장해 특약 청구가 필요합니다.
- 정확한 후유장해 평가를 위해 전문 의료기관의 스트레스뷰 검사가 중요합니다.
- 보험 약관과 장해등급표를 정확히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